Flutter - VS code로 프로젝트 생성하고 'Hello World!' 출력해보기 (+플러터 플러그인 설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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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포스팅은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.


 

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Flutter Extension 설치

  • Visual Studio Code 실행
  • 좌측의 네모 4개가 있는 아이콘 클릭 (Extensions)
  • 검색 창에서 'flutter' 검색
  • 인스톨 버튼 클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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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러터 프로젝트 생성하기

  • 메뉴의 VIew - Command Palett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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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'flutter' 입력 - Flutter: New Projec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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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Applicatio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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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프로젝트를 저장할 경로 선택
    • 포스팅에서는 'FlutterWorkspace' 라는 이름으로 지정해주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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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프로젝트 이름 지정
    • 포스팅에서는 'hello_flutter' 라고 지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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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플러터 프로젝트 폴더 생성
    • 해당 폴더를 신뢰할 것인지 알림창이 뜸
      • Trust the authors ~ : 체크
      • Yes 버튼 클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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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아래 그림과 같이 뜬다면 플러터 프로젝트 생성 성공
    • 혹시 좌측 아래에 Dart & Flutter 설치가 뜬다면 Yes를 눌러서 설치하도록 합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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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러터 프로젝트 구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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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.idea
    • 개발 도구에 필요한 설정
    • 실질적으로 개발자는 건드릴일이 거의 없음
  • android / ios
    • 안드로이드 및 ios 네이티브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
  • lib
    • 다트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
    • 실질적으로 플러터는 이 폴더에서 작업을 진행
  • test
    • 앱에 대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
  • linux / macos / linux
    • 각각 운영 체제용 네이티브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파일 포함
  • web
    •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파일 포함

Visual Studio Code 다트 언어 설정하기

  • 다트 언어로 코드 작성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함
  • 메뉴 VIew - Command Palett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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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Dart: Use Recommended Settings 입력 후 선택
    • dart re 정도만 쳐도 검색 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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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우측 하단에 적용되었다는 알림창 출력 확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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설정이 적용이 안되었을 수도 있으니 Visual Studio Code를 종료하였다가 재실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
Visual Studio Code에서 가상 머신 실행하기

  • 개발한 앱을 실행시킬 가상 머신이 필요합니다.
  • 메뉴 View - Command palett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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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Flutter: Launch Emulator 입력 후 선택
    • emul 만 쳐도 검색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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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자신이 설정한 SDK API 선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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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금 기다리다보면 에뮬레이터가 실행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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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rt 코드 작성 (Hello World 출력)

간단히 'Hello World!'를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해봅시다.

lib 폴더 내에 있는 main.dart 파일의 내용을 지우고 아래의 코드를 입력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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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
void main() {
  runApp(MyApp());
}

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{
  const MyApp({Key? key}) : super(key: key);

  @override
 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
    return MaterialApp(
      title: 'hello_flutter', // 앱의 아이콘 이름
      home: Scaffold(
        appBar: AppBar(
          title: Text('Hello World Example'), // 앱 상단바 설정
        ),
        body: Center(
          child: Text('Hello, World!!!'), // 출력할 내용
        ),
      ),
    );
  }
}

플러터 프로젝트 실행

  • 메뉴 Run - Run Without Debugging
    • Start Debugging
      • 디버깅을 하고 실행
      • 디버깅에 필요한 추가 코드 및 데이터가 포함되어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느림
      • 앱을 다시 시작하지 않고 코드 변경 내용을 즉시 확인(핫 리로딩)
    • Run Without Debugging
      • 디버깅을 하지 않고 실행
  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하여 실행 속도가 빠름
    • 처음 실행시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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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과 화면

  • 실행 화면
    • 상단의 타이틀 : appBar 코드에서 작성
    • 본문의 내용 : body 코드에서 작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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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앱 아이콘 설정 : MaterialApp 최상단 title에서 작성
    • 앱 아이콘 이름 : hello_flutter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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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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