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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석모델 해석
분석모델 해석은 이전에 포스팅한 이론의 내용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.
2023.03.22 - [이론/빅데이터 분석 기사] - 빅데이터 결과 해석 - 모형 평가 및 개선 - 평가 지표
2023.03.18 - [이론/빅데이터 분석 기사] - 빅데이터 모델링 - 분석기법 - 연관성분석(Association Rule Learning)
회귀 모델
- 회귀 모델의 평가를 위한 지표는 일반적으로 잔차, 결정계수 등이 있음
- 잔차
- 회귀모델로 실제 값과 예측 값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
- 패턴이나 추세가 있어서는 안 됨
- 결정계수
- 추정된 회귀식이 변동을 얼마나 잘 설명했는가에 대한 지표
-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실제 관측값이 회귀선상에 정확히 일치함을 의미
분류 모델
- 각각의 경우에 따라 클래스 별로 속할 확률의 정확도 확인
연관분석 모델
-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품목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으로 해석
- 지지도, 신뢰도 및 향상도가 높은 규칙들을 찾음
- 최소 기준점을 적용하며 빈발 집합을 고려하여 연관 규칙을 생성하는 Apriori 알고리즘 사용
비즈니스 기여도 평가
빅데이터 분석 목적
- 데이터 분석
- 비즈니스에 도입 활용함으로써 의사결정, 운영 프로세스의 효율화, 개선 도출, 이에 대한 기여도 평가 필요
- 빅데이터 분석
- 근본적인 목적은 과거의 데이터를 토대로 미래를 분석하는 것
- 목적
- 고객 인사이트(Customer Insight)
- 제품 및 절차 효율성(Product & Process Efficiency)
-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(Digital Products & Service)
- 운영의 탁월성(Operational Excellence)
- 디지털 마케팅(Digital Marketing)
- 위기 관리시스템(Risk Management and Compliance)
- 일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이 성과로 연계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기획 접근 방법 사용
-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기획 발굴
- 질문 먼저(question first) 방식으로 질문 구체화, 과제의 추진 시급성, 분석모델의 구현 가능성으로 과제 선정 또는 정립
- 분석기획의 목적은 필요데이터 정의, 데이터 확보 역량, 분석 프로세스 등 전반에 걸친 구체화된 방안 수립
- 분석 활용시나리오와 분석체계를 분석정의서를 통해 상세하게 정의
- 전략적 중요도와 실행 용이성 또는 투자가치(재무, 비재무)로 우선순위 평가, 마스터플랜 수립
-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기획 발굴
분석 결과의 기여도 평가
- 일반적으로 ROI 또는 업무 효율성 향상에 대한 비율로 측정
- ROI(투자수익률, Return Of Investment) :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/손실 비율
- 업무 효율성 향상에 대한 비율 : 분석 과제와 연관된 업무효율성 향상 항목의 측정지표 기준 수립을 통해 산정
- 그 외 투자 이후 회수기간과 전략적 기여도 기준 IT ROI 평가로 기여도 평가
- 비용-효과 분석(Cost-benefit analysis), 정보경제학(Information economics) 기반 방법론 등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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