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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ta
데이터란?
-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
- 현실 세계에서 관찰하거나 측정하여 수집한 사실
- 과거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서 기술적이며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
데이터의 특징
- 상호적 특성 :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 더 큰 가치 부여
- 존재적 특성 : 객관적 사실
- 당위적 특성 : 추론, 추정, 예측, 전망을 위한 근거
데이터의 구분
정량적 데이터 (Quantitative Data) |
정성적 데이터 (Qualitative Data) |
|
정의 | 주로 숫자로 이루어진 데이터 예시) 11시 12분 |
함축적 의미를 지닌 문자와 같은 텍스트로 구성된 데이터 예시) 서버리스에 배포함 |
유형 | 정형 데이터, 반정형 데이터 | 비정형 데이터 |
특징 | 여러 요소의 결합으로 의미 부여 | 객체 하나가 함축된 의미를 내포 |
관점 | 주로 객관적 | 주로 주관적 |
형태 | 데이터베이스, 엑셀 시트 등 | 웹 로그, 텍스트 파일 등 |
위치 | DBMS, 로컬 시스템 등 내부 | 웹사이트, 모바일 플랫폼 등 외부 |
분석 | 통계 분석 시 용이 | 통계 분석 시 어려움 |
데이터의 유형
정형 데이터 (Structured Data) |
반정형 데이터 (Semi-structured Data) |
비정형 데이터 (Unstructured Data) |
|
형식과 구조 | 정해진 형식과 구조에 맞게 저장 | 형식과 구조가 비교적 유연, 스키마 정보를 데이터와 함께 제공 |
형식과 주고자 유연, 구조가 정해지지 않음 |
연산 | 가능 | 불가능 | 불가능 |
형태 |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컬럼 등 | JSON, XML, HTML 등 | 동영상, 이미지, 음성 등 |
근원에 따른 분류
가역 데이터 (Reversible Data) | 불가역 데이터 (Irreversible Data) | |
의존성 | 원본 데이터 그 자체 | 원본 데이터와 독립된 새 객체 |
환원성(추적성) | 가능 (비가공 데이터) | 불가능 (가공 데이터) |
원본과의 관계 | 1:1의 관계 (동일) | 1대N, N대1 또는 M대N의 관계 (독립) |
원본의 수정 | 수정사항 반영 | 수정사항 반영 불가 |
처리과정 | 탐색 | 결합 |
활용분야 | 데이터 마트, 데이터 웨어하우스 | 데이터 전처리, 프로파일 구성 |
* 데이터 마트 :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에서 정의된 접근 계층으로, 데이터를 꺼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역할
* 데이터 웨어하우스 :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여 보고서, 대시보드 및 분석도구를 강화하여 사용자에게 신속하게 결과를 제공하는 시스템
데이터의 기능
- 데이터의 기능을 활용하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이 중요
암묵지 (= Tacit Knowledge) |
형식지 (=명시지) (Explicit Knowledge) |
|
정의 | 학습과 경험을 바탕으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혹은 노하우 | 문서나 매뉴얼 등을 통해 외부적으로 표출되어 여러 사람에게 공유될 수 있는 지식 |
형태 | 외부에 표출되지 않은 무형의 지식 | 형상화된 유형의 지식 |
전달과 공유 | 어려움 | 쉬움 |
지식창조 메커니즘
- 공통화(Socialization) : 서로의 경험이나 인식을 공유, 한 차원 높은 암묵지로 발전
- 표출화(Externalization) : 암묵지가 구체화되어 외부(형식지)로 표현
- 연결화(Combination) : 형식지를 재분류하여 체계화
- 내면화(Internalization) : 전달받은 형식지를 다시 개인의 것으로 체화
가치창출 프로세스
지혜 (Wisdom) | 축적된 지식을 통해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도출한 창의적 산물 예시) 다른 상품도 온라인 구매가 오프라인보다 저렴할 것이다. |
지식 (Knowledge) | 상호 연결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로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내재화한 고유의 결과물 예시)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더 저렴하니 온라인을 이용하겠다. |
정보 (Information) |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처리하여 데이터 간 관계를 분석하고 의미 도출 단, 항상 유용하진 않음 예시)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이 더 저렴하다. |
데이터 (Data) | 현실 세계에서 관찰하거나 측정하여 수집한 사실이나 값 개별 데이터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 사실 예시)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약 10%가량 더 비싸다. |
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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