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하드 코딩 (Hard Coding)
- 상수나 변수에 들어가는 값을 소스 코드에 직접 쓰는 방식
소프트 코딩 (Soft Coding)
- 전 처리기 매크로, 외부 상수, 데이터베이스, 명령 줄 인수 및 사용자 입력과 같은 외부 소스에서 값을 가져오는 방식
- 하드 코딩의 반대 개념
- 소스 코드에 직접 값을 넣는 것으로 사용자가 변경 할 수 없음
하드 코딩된 소스코드를 소프트 코딩화 하기
1. strings.xml 파일을 이용하여 리소스화하기
- 경로 확인 ( res - values - strings.xml )
- 리소스화 하기
<string name="리소스이름">값</string>
- 리소스 호출하기
- activity_main.xml 파일에서 사용 가능
android:text="@string/리소스이름"
예시) 값을 리소스화하고 리소스로 텍스트뷰의 텍스트 지정하기
- Strings.xml
<resources>
<string name="app_name">SoftCodingEx</string>
<string name="resourceTest">String 리소스화하기</string>
</resources>
- activity_main.xml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<TextView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@string/resourceTest"
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실행 화면
2. 상수 이용하기 (final)
- MainActivity.java 에서 사용 가능
- 상수 선언 : 전역 변수 위치에서 변수를 선언하며 자료형 앞에 final로 정의
final 자료형 변수이름 = 값;
예시) 상수를 이용하여 텍스트뷰의 텍스트 지정하기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// 상수 선언
final String test = "Hello!!!";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TextView txt = findViewById(R.id.textView);
// 상수 호출
txt.setText(test);
}
}
실행 화면
- 주의 : 상수는 값을 변경 할 수 없음
final String test = "Hello!!!";
test = "Hi!!!";
// error: cannot assign a value to final variable test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