빅데이터 - 분석 기획 - 빅데이터의 이해 - 빅데이터의 가치

반응형

 

빅데이터의 가치

빅데이터의 역할

  • 4차 산업혁명시대의 석탄이나 철, 원유와 같은 역할
  • 사실관계를 상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렌즈 역할
  • 다양한 개발자들에게 사업 기회를 주는 플랫폼 역할

빅데이터의 기능과 효과

  • 고객 세분화와 맞춤형 개인 서비스 제공
  • 알고리즘 기반 의서결정 지원
  • 투명성을 높여 R&D 및 관리 효율성 증가

빅데이터 가치 측정의 어려움

  • 특정 데이터의 가치는 활용 및 가치 창출 방식과 분석 기술의 발전 여부에 따라 달라짐
  • 그렇기 때문에 가치를 측정하고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음
데이터 활용 방식 데이터 재사용, 재결합, 다목적용 데이터 개발 등이 일반화되면서 특정 데이터를 누가, 언제, 어디서 활용할지 알 수 없음
가치 창출 방식 어떠한 목적을 갖고서 어떻게 가공하는가에 따라 기존에 없던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음
분석 기술 발전 현 기술 상황에서는 가치가 없을지라도 새로운 분석 기법이 등장할 경우 가치가 유의미해질 수 있음
데이터 수집 원가 달성하려는 목적에 따라 데이터의 수집, 가공 비용이 상황에 따라 달라짐

빅데이터의 영향

  • 기업에게 혁신과 경쟁력 강화, 생산성 향상의 근간
  • 정부에게 환경 탐색과 상황 분석, 미래 대응 수단을 제공
  • 개인에게 활용 목적에 따라 스마트화를 통한 삶의 질 상승
    • 그로 인해 대용량 데이터에 맞는 자료 관리 기술과 자료 분석 기술을 요구

참고

 

반응형